Jump to contents

수상브랜드(WINNER)

  • 수상브랜드
    • 2019
    • 2018
    • 2017
    • 2016
    • 2015
    • 2014
    • 2013
    • 2012
    • 2011
    • 2010 이전
  • 명예의 전당
  • 수상활용사례
    • 조사방법
    • 조사부문
    • 인증위원

브랜드 참여접수

온라인 리서치


HOME > 수상브랜드 > 2013 > 지자체수상브랜드

지자체수상브랜드

  • 선정결과
  • 지자체수상브랜드
  • 지자체수상브랜드
문경오미자 ‘레디엠’,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6년 연속 영예
  • 부 문 : 친환경농산물
  • 홈페이지 : http://www.gbmg.go.kr/
  • 브랜드명 : 문경오미자 레디엠
  • 지자체명 : 문경시청
문경오미자 레디엠
문경오미자 레디엠

문경오미자 대표브랜드레디엠이 친환경농산물 부문에서 201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 선정되어 이 분야 6년 연속 수상을 하게 된 것은 문경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농업 역사에 큰 획을 긋는 쾌거라 할 수 있다.

 

문경오미자의 대표브랜드 '레디엠(rediM)'은 오미자 고유색상의 'red'와 문경의 이니셜 'M'을 결합해오미자로 붉게 물든 문경을 상징하며,  '오미자 세상을 만들기 위해 준비된(ready) 문경'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깊은 산 속 청정지역에서 자생하는 오미자는 우리나라에서 문경이 재배 최적지라고 할 수 있다. 조선시대 신증동국여지승람 등 각종 기록에 의하면 문경이 우리나라의 최대 오미자 주산지이며, 문경지역 토산물로 수록되어 있는 등 문경오미자의 역사는 천년을 이어오고 있다.

 

문경오미자는 맛과 향기 그리고 품질과 유효성분 등에서 단연 타지역산과   차별화될 뿐 아니라 친환경 재배기술로 생산하여 안전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 트랜드에 부응한 맞춤형 안심먹거리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오미자는 선홍빛을 띠어 빛깔이 아주 고울 뿐만 아니라 단맛과 신맛이 가장 많이 나지만 짠맛, 매운맛, 쓴맛 등이 조미 역할을 해서 음료 등으로 아무리 먹어도 절대로 물리지 않는 장점이 있고, 또한 어느 계절에나 냉온으로 모두 즐길 수 있는 그야말로 전천후 식품이다.

 

특히 지난해 3 26~27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세계 핵안보 정상회의에 문경오미자 스파클링 와인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식 만찬주로 선정되었고, 이 술은 현재 청와대와 외교통상부에서 주관하는 국빈연회에 건배주로도 활용되고 있으며, 또한 문경오미자청이 인천국제공항 VIP룸에서 국빈 접대용 차로 이용되고 있어 문경오미자 상품의 탁월성과 세계화 가능성을 입증해주는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동의보감 등 고전문헌에서 언급된 오미자의 효능은 갈증과 주독 해소, 남녀 모두의 정력 보강, 혈압 강하, 오장의 기능 보강과 허로 손상을 낫게 하는 등으로 되어 있으며, 현대의학에서 밝혀낸 뇌졸중 예방, 간 보호 및 해독작용, 스트레스성 궤양 예방과 위액분비 억제작용, 중추신경 작용 증강 및 혈액순환 장애 개선, 뇌력과 지력 증강에 따른 학습능력 향상, 여성의 자궁 수축작용에 의한 생리기능 향상 등의 다양하고도 놀라운 효능으로 인해 현대인의 소비 트랜드인 웰빙 기능성 상품으로서 기호도와 상품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경오미자산업은 현재 800㏊의 재배면적에서 연간 5,000톤의 오미자가 생산되어 전국 생산량의 45%를 차지하는 제1 주산지로서 농가소득이 500억원에 이르며, 50여 곳의 문경지역 오미자 가공업체와 전문유통업체에서는 450억원 이상의 부가소득을 올리는 등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 산업으로 자리매김 하면서 지역경제의 활력소가 되고 있다.

 

문경의 오미자산업은 이제 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등 향장제품과 천연색소, 의약품 등 보다 고부가가치 산업화를 지향하며 이제 국내시장 선점을 넘어 해외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글로벌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목록보기